요즈음 디지털카메라의 대량 보급과 핸드폰의 디카 기능 탑재로 사진을 쉽게 찍을 수 있고, 찍을 일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을 인화할 일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많은 사진 인화를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사진은 한번 보는 것이 아니며 생각날 때마다 보고, 시간이 지난 후 사진을 보면서 추억에 잠기기도 하고, 옛 생각도 하고 하기 때문에 찍기도 잘 찍어야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잘 뽑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즉 사진 인화를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사진 인화를 할 때 각종 사이즈별 용도와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사진 인화 방법
사진 인화는 가까운 사진 사진관(현상소)에서 하지만 요즘은 사진 인화를 주로 온라인 인화 사이트에서 많이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같이 컴퓨터로 주문하고 받아볼 수 있어 편리하고 인화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사진 인화 사이트를 선택해서 인화 프로그램으로 사진 파일을 전송하고 카드 등으로 결제하면 택배나 우편으로 집이나 원하는 곳에서 받아 볼 수 있으며, 보통 주문 후 2~3일 또는 경우에 따라서 1주에서 2주 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2. 사진인화 사이트 선택
사진인화에 있어 인화사이트 선택하는 것이 어렵고도 중요합니다. 사진인화 사이트를 검색해 보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광고를 많이 하는 사이트들이 있고, 아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곳도 있으며, 기타 등등 많은 사진 인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인화 사이트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도 중요하지만 품질입니다.
가격은 아주 싸게 하는 곳을 제외하면 품질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비슷한 가격이면 기왕이면 사진 잘 뽑는 곳을 선택하면 좋겠네요. 사진 품질을 판단한다는 것이 주관적인 면이 강해서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주문을 하든지 품질은 비슷하다고 합니다만 품질 차이는 분명 존재합니다. 동일한 인화지와 인화 약품을 사용한다고 해서 품질이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동일한 음식 재료로 요리한다고 해도 동일한 맛을 낼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광고를 많이 하는 사이트라고 해서 품질이 꼭 최고라고는 할 수 없고, 가격이 저렴한 사이트라고 해서 품질이 아주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진 인화 사이트 중에서 인물사진에 강하다든가, 아기 사진을 전문으로 한다든가, 균등한 품질의 사진을 뽑는다든가 하는 전문성을 가지고 품질로 승부하는 사진 인화 사이트가 분명 있습니다.
이런 사진 인화 사이트를 찾기 위해서는 인터넷 발품을 많이 팔아 정보를 얻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여러 사진 인화 사이트를 돌아다녀 보고 고객들의 반응을 보는 것도 좋으며, 샘플 인화를 해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 사진 인화 사이트에서는 사진을 인화할 때 사진 보정과정을 거치는데요. 사이트에 따라서는 전문기사가 직접 사진을 보면서 보정을 하는 경우가 있고, 어떤 사이트는 보정 프로그램이나 기계적 자동 보정을 통해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편이 더 세심한 보정을 할 수 있을까요? 적절하며 용도에 맞는 기술적인 보정을 한다면 어느 경우든 품질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사항은 사진 원본이 어느 정도 좋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본 사진이 아주 어둡다거나 너무 밝다거나 흔들려서 찍혔다거나 한다면 인화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온라인 사진인화에서는 과도하게 안 좋은 사진은 보정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인화지와 인화약품
인화지는 몇몇 공급처에서 생산되어 보급이 되며 그중에서도 후지와 코닥을 대부분 선호하는 편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좋은데 후지와 코닥 인화지 가격이 그 외의 인화지 가격보다 단가는 많이 높습니다. 사진 인화 업체로서는 그만큼 원가 부담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컬러 잉크 역할을 하는 인화약품도 인화지와 마찬가지입니다. 비싼 인화약품의 반값 이하 하는 인화약품도 많습니다. 특히 인화약품은 사진 품질뿐 아니라 사진의 내구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좋은 인화약품을 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물론 싼 것이라고 나쁘다는 것은 아니고 비싼 만큼 값을 한다고 봐야겠습니다. 인화지와 인화약품을 무엇을 사용하는지는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양질의 인화지와 품질이 좋은 인화약품을 사용하는 곳도 사진 인화 사이트 선택의 중요한 대상이 되겠습니다.
4. 사진 해상도와 인화 사이즈
사진을 찍으면 사진의 해상도가 표시됩니다. 640x480, 2048x1536 등으로 표시되며 이 해상도가 작으면 원하는 사이즈의 인화를 할 수가 없게 됩니다. 해상도는 작은데 억지로 큰 사이즈로 인화하게 되면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사진 찍을 때 사진 찍을 수량을 늘리기 위하여 해상도를 줄여서 찍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해상도를 너무 줄이게 되면 나중에 인화할 때 원하는 큰 사이즈로 인화할 수 없는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해상도를 작게 하기보다는 메모리 용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메모리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그렇게 부담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사진 해상도와 적정 인화 사이즈는 다음 표를 참고 바랍니다.
*도표 사진인화 크기(사이즈)
5. 인화 방식
▶인화 방식은 페이퍼풀 무테. 유태, 이미지풀 유태. 무테 4가지 방식이 있으며
가. 페이퍼풀 무테. 유테: 인화방식은 인화지에 인화하고자 하는 사진을 여백 없이 가득 채우도록 인화하며 사진은 약간 잘리지만 인화지에 꽉 차게 인화되는 것이고, 인물사진 같은 경우 페이퍼풀로 했다가 얼굴이나 다리가 일부 잘려서 인화되어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으니 선택에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나. 이미지풀 유태. 무테 : 사진이 잘리지 않고 인화지에 맞추어 나오도록 하는 인화방식으로 이미지풀은 사진은 안 잘리고 인화되는데 인화지의 위아래나 양쪽으로 약간의 여백이 생기게 됩니다.
▶ 인화지 사방으로 흰색의 테두리가 생기도록 하는 유태, 테두리 없이 인화하는 무테 방식이 있으며, 인화 전문업소에서는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4가지 방식을 이용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의 가로:세로(긴변:짧은 변)의 비율은 DSLR 카메라는 3:2, 일반 콤팩트 카메라는 4:3입니다. 사진 앞에 있는 D는 Digital이라는 의미로, 디지털카메라 전용 인화 크기라는 뜻입니다.
*도표 디지털 인화크기
증명, 반명함판, 여권사진등의 증명사진 종류는 화소가 300 DPI 이상 이어야 하고, 그 외 사진들은 200 DPI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진관에서는 앱용으로 화소가 100 dpi로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할 수 있으면 화소가 300 DPI로 받아 보관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 인화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의 궁금증을 다소나마 해소해 드리고 사진인화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며. 좋은 사진인화 사이트를 선택하셔서 꼭 필요한 의미 있는 사진을 인화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하이포토, 스코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