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트립이 2023년 상반기 인바운드 여행 트렌드로 데일리케이션(Daily+Vacation)을 발표했습니다.
데일리케이션이란 일상을 뜻하는 데일리(Daily)와 휴가를 뜻하는 베케이션(Vacation)을 합친 단어로, 한국인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상생활을 그대로 경험하고 한국의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려는 외국인들의 한국 여행 트렌드를 담고 있습니다.
1. 크리에이트립
크리에이트립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대상 다양한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 서비스로서 실제 한국인들이 많이 방문하고 좋아하는 트렌디한 장소와 액티비티 소개는 물론 예약 서비스 및 이용 후기까지 확인할 수 있는 K-콘텐츠 종합 플랫폼으로 2023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외국인 이용자들의 검색키워드 및 검색량, 거래건수 및 거래액 등을 분석해 방한 관광객들의 여행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주요 골자는 방한 관광객들 사이에서 사진관과 한복, 배달서비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일 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트립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크리에이트립 검색량은 총 94만 5212건으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88% 증가했습니다. 한국을 찾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상품은 ▶한복과 ▶사진관입니다. 대만과 영어권 국가 모두 한복과 사진관 검색량 증가율이 1, 2위를 차지했으며. 일본에서도 두 상품에 대한 검색량 증가율이 상위 5위 내에 포함이 됐습니다.
거래건수 변화율 역시 한복과 사진관이 540%, 213%씩 늘어 1, 2위를 기록했으며. 크리에이트립 측은 진짜 한국인들과 동일한 경험을 해보고자 한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했습니다. 특히 한국의 사진관은 뛰어난 촬영 및 보정 기술을 갖춰 유명 체험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 크리에이트립 측 설명이며. 기본컬러 증명사진, 프로필사진, 웨딩사진, 우정사진 등 종류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배달 주문 서비스의 인기도 커졌습니다. 올해 상반기 크리에이트립 검색창내 배달이라는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검색량은 작년 하반기보다 165% 증가했습니다. 배달 거래건수도 175% 늘었으며. 드라마, 유튜브 등 K-콘텐츠와 한국인 SNS에서 배달음식이 등장하면서 관심을 가진 외국인들이 늘었다는 분석입니다. 크리에이트립 측은 예전엔 전통 한식인 비빔밥, 불고기 등이 널리 알려져 있었다면, 이제는 치킨, 중화요리 등 한국인들이 일상에서 자주 먹는 배달 음식을 직접 주문하고 먹어보는 것이 트렌드라고 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거래액으로 보면 체험 상품 중 K-뷰티의 비중이 22%로 가장 컸으며. 성형외과, 피부과, 에스테틱 외에도 미용실부터 눈썹 및 속눈썹 시술, 퍼스널컬러 진단까지 주로 한국 여성들 사이 유행하고 있는 다양한 뷰티 서비스를 즐겼으며. K팝의 경우 올해 상반기에는 K팝 행사가 지난해 하반기보다 적어 거래액이 감소했습니다.
2. 배달주문음식
외국인 관광객사이 배달 주문 서비스의 인기도 한층 커진 것으로 보이며. 올해 상반기 크리에이트립 검색창내 배달이라는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검색량은 작년 하반기보다 165% 증가했으며, 배달 거래건수도 175% 늘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배달 음식을 선호하게 된 데에는 드라마, 유튜브 등 K-콘텐츠를 비롯해 한국인 SNS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과거 전통 한식인 비빔밥, 불고기 등이 널리 알려져 있었다면, 이제는 치킨, 중화요리 등 한국인들이 일상에서 자주 먹는 배달 음식을 직접 주문하고 먹어보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3. 뷰티
2023년 상반기 거래액으로 보면 체험 상품 중 K-뷰티의 비중이 22%로 가장 컸습니다. 이런 가운데 외국인 여행객들은 성형외과, 피부과, 에스테틱 외에도 미용실부터 눈썹 및 속눈썹 시술, 퍼스널컬러 진단까지 주로 한국 여성들 사이 유행하고 있는 다양한 뷰티 서비스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추가로 지난해 하반기 체험 상품 중에서는 K-팝 관련 거래액이 가장 크게 나타났는데, 올해 상반기에는 K-팝 행사가 비교적 적어 거래액이 다소 감소했습니다. 22년 11~12월 외국인 입국 규제가 본격적으로 완화되면서 그동안 한국에 방문하지 못했던 K-팝 팬들의 수요가 폭발 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며, 다가오는 하반기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줄었던 방한 관광객이 점차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고, 실제 크리에이트립 이용 분석을 통해서도 그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며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인들의 유행을 좇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들에게 한국인과 같은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4. 쇼핑
K-패션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쇼핑 코스로 등장했으며 그중 한 곳이 한 컬 렉션(Han Collection)이고. K-패션을 알리는 쇼윈도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24일 롯데관광개발에 따르면 한 컬렉션(제주 드림타워점, 서울 광화문점)의 외국인 구매 비중 (해외카드 결제)이 지난달 34%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인 K-POP 열풍으로 BTS, 블랙핑크 등 한류 스타들이 즐겨 입는 K-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 컬렉션이 글로벌 팬덤 및 관광객들에게 K-패션 쇼핑 명소로 입소 문이 나고 있는 것으로 롯데관광개발 측은 분석했습니다.
한 컬렉션을 찾는 외국인 이용객 국적도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은 물론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K-패션의 세계적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한 컬렉션은 K-패션을 한 장소에서 가장 빠르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 국내외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개된 바 있고 지난 2월 한국관광공사가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일본 주요 도시를 방문해 K콘텐츠를 홍보하는 일본 거점도시 로드쇼의 안내책자를 통해 한 컬렉션을 K쇼핑 명소로 소개를 했습니다.
또 지난해 3월에는 2022 FW 서울패션위크가 한 컬렉션 서울 광화문점에서 열려 유튜브, 네이버 TV, 틱톡을 통해 K패션의 매력이 전 세계에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한 컬렉션은 지난 2020년 12월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와 서울 광화문빌딩에서 첫선을 보인 국내 최대 규모의 K패션몰로서 국내 디자이너 300여 명이 참여한 남녀 컨템퍼러리, 캐주얼, 스트리트 등 14개 카테고리의 편집숍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출처:한국경제,뉴스퀘스트,동아일보,스포츠경향,뉴스원,중앙일보,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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