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국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상황으로는 부산→서울 6시간 53분이 소요되며 오후 4시 최대이동으로 고속도로가 정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석 연휴 셋째 날일 30일 오전 경부, 중부, 서해안, 영동, 서울양양 등 전국 주요 고속도로 교 통정보상황은 본격적인 귀경 차량이 몰리면서 정체 현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승용차로 지방에서 서울까지 부산은 6시간 53 분, 울산은 6시간 33분, 대구는 5시간 53분, 광주 5시간 20분, 목포는 5시간 40분, 강릉 3시 간 30분, 대전 2시간 21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귀경 정체는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갈 전망이며. 오후 12시에는 부산-서울 7시간 10분, 목포-서울 6시간 10분, 강릉-서울 4시간 10분, 대전-서울 3시간 10분 등이 예상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전국 542만 대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하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40만 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52만 대를 예상했고 추석 다음날로 오전부터 자정 무렵까지 귀경방향 혼 잡이 극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귀경방향 정체는 오전 7시부터 시작됐고 오후 4시~5시에 최대 정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이 같은 정체는 다음날(10월 1일) 오전 1~2시쯤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습니다.
1. 추석 귀성. 귀경길 교통사고 통계
안전한 고속도로 이용을 위한 안전을 그리다, 도공소식으로 추석 귀성. 귀경길 교통사고 통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고속도로 생명 구하기 프로젝트 추석 귀성. 귀경길 교통사고 통계는?
◈'20~22년 추석연휴 귀성.귀경길 교통사고 291건, 사상자 10명이었으며 장시간 운전에 따른 졸음, 주시태만, 과속 등이 원인이었습니다.
▶귀성길 (4명)
졸음 1명 무단보행 1명 주시태만 2명
▶ 귀경길(6명)
운전미숙 3명 과속 3명
2023년 추석 연휴 일자별 교통량 예상은 일평균 531만 대, 전년(55만 대/일) 대비 4.3% 감소 예상하고 있으며 9.28.(목) 9~14시, 9.29.(금) 12~18시 최대로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귀성길
▶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5~10분 증가)
* 서울 → 부산 10:30(10분 ↑),
서울 → 광주 8:55 (5분 ↑),
서울 → 강릉 6:50 (-)
◈ 귀경길
▶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5~10분 증감)
* 부산 → 서울 8:40(10분 ↑),
광주 → 서울 6:55 (5분 ↑),
강릉 → 서울 4:20 (5분 ↓)
3개년('20년 ~ '22년) 9월 교통사고 분석 3개년('20년~'22년) 9월 교통사고 통계
▶ 월별 사망자(명)
9월 41명 오후 시간대(12~15시) 사망자(명)
▶ 9월 10명 교통량(만대/일) 및 정체추돌 사망자(명)
▶ 9월 교통량 484만 대
정체추돌 8명 작업장 관련 사망자(명)
▶ 9월 작업 정체 4명 작업건 4건
2. 고속도로 생명 구하기 프로젝트 화물차 낙하물 사고 예방 편
한국도로공사에서 전해드립니다. 고속도로 주행 중 운전자가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화물차 낙하물 사고 예방법 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생명 구하기 프로젝트 화물차 낙하물 사고 예방 편 낙하물 사고란?,
5개년('18~'22년) 낙하물 사고 분석 낙하물 사고란?
화물차 등의 적재물이 떨어져 생기는 사고를 말합니다.
◈ 5개년('18~'22년) 낙하물 사고 분석 고속도로 낙하물 수거 현황.
▶ 2018년 256,716건
▶ 2019년 251,548건
▶ 2020년 232,521건
▶ 2021년 198,950건
▶ 2022년 198,950건.
◈ 고속도로 낙하물 관련 사고 건수 및 사상자 사고 건수 /사상자.
▶ 2018년 40 / 8
▶ 2019년 40 / 0
▶ 2020년 37 / 6
▶ 2021년 39 / 0
▶ 2022년 39 / 5.
◈ 고속도로 화물차 교통량.
▶ 2018년 13,321대
▶ 2019년 13,509대
▶ 2020년 13,945대
▶ 2021년 14,667대
▶ 2022년 14,722대.
① 적재물 기준량 초과
② 덮개, 포장 등으로 적재물을 단단히 고정하지 않고 운행
③ 탈부착식 판스프링 사용
*적재물낙하로 인한 인명피해, 2차 사고 유발.
*화물차 운전자 미끄럼 방지 덮개 or 로프 등으로 적재물 단단히 고정.
◈ 승용차 운전자
① 안전거리 확보하기 - 앞차와 간격 유지, 시야와 공간 확보.
② 화물차 뒤 피하기 - 대형차량 뒤 운전 시 시야 확보↓ 스톤칩사고 확률↑
* 스톤칩 사고 : 모래, 돌, 적재물 등이 날아와 차량이 파손되는 사고.
③ 낙하물 신고 - 충돌사고 등 2차 피해 발생 예방
*고속도로에서 발견 시 한국도로공사 24시간 콜센터 1588-2504,
지금까지 [안전을 그리다, 도공소식]으로 추석 귀성. 귀경길 교통사고 통계에 대해 알아보았는 데요. 추석 귀성. 귀경길 안전한 고속도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연합뉴스. 뉴시스. 한국도로교통공사, ytn, 비즈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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